호주 총리 "오커스 회원국 확대할 계획 없어"…"日과 첨단 기술 협력"

입력 2024-04-09 16:29   수정 2024-04-09 16:41

이 기사는 국내 최대 해외 투자정보 플랫폼 한경 글로벌마켓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호주는 일본을 오커스(AUKUS: 미국·영국·호주 안보협의체) 회원국으로 추가할 계획이 없다고 밝혔다. 다만 오커스 3개국 공동성명에 따라 안보 기술 프로젝트에서는 일본과 협력을 이어나갈 것으로 보인다.

호주 AAP통신에 따르면 앤서니 알바니스 호주 총리는 9일(현지시간) 캔버라에서 "오커스의 '필러 2'를 프로젝트 별로 살펴보고 참여 여부를 검토하겠다"며 "일본은 긴밀히 협력할 수 있는 자연스러운 후보"라고 말했다. 오커스는 인도·태평양 지역에서 중국을 견제하기 위해 2021년 9월 출범한 안보 협의체다. 오커스 양대 축 중 하나인 '필러 2'는 해저, 양자기술, AI 등 8개 핵심 방위 기술을 공동 개발하는 계획이다. '필러 1'은 영국과 미국이 호주에 핵추진 잠수함과 관련 기술을 인도하기 위한 협력이다.

앞서 미국, 영국, 호주 국방장관은 8일 공동성명에서 "오커스 3개국은 일본의 강점과 3국 모두와의 긴밀한 양자 방위 협력관계를 인식하며, 일본과 첨단 역량 프로젝트 협력을 고려하고 있다"고 발표했다. 이에 호주는 오커스의 일환으로 미국, 영국과의 협력에 초점을 맞추고 있지만 '필러 2'에 대해서 같은 의견을 공유하는 국가와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알바니스 총리는 "3개국인 오커스 회원국을 확장할 계획은 없다"고 선을 그었다. 리차드 말스 호주 부총리 겸 국방부 장관도 오커스 회원국이 잠재적으로 특정 기술 프로젝트에서 일본과 협력할 수는 있지만 협정에 참여하지는 않는다고 거듭 강조했다. 로이터통신은 소식통을 인용해 호주가 오커스에 네 번째 회원국이 추가되면 '필러 1' 프로젝트인 핵추진 잠수함 인도 작업이 복잡해지는 것을 우려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번 발표는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미국을 방문하는 일정을 수행하던 중 이뤄졌다. 미국과 일본은 오는 10일 워싱턴에서 열리는 양자 정상회담에서 해당 논의를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 만일 일본이 오커스에 가담한다면 태평양 안보 지형에서 일본의 지위가 한층 더 강화될 수 있다는 해석이 나온다. 일본은 이미 쿼드(미국·일본·호주·인도 4국 간 안보 협의체) 소속인데다, 지난달 말 미국과 일본은 안보 동맹 수준을 60년만에 최대로 격상할 계획을 밝혔기 때문이다.

중국은 오커스와 일본에 강하게 반발했다. 마오닝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오커스가 배타적 파벌을 형성하고 있으며 이는 지역 군비 경쟁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일본은 역사에서 진지하게 교훈을 얻고 군사 안보 분야에서 신중하게 행동해야한다"고도 덧붙였다.

김세민 기자 unijade@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